충남 중요 생물서식지의 생태관광 자원화 방안 연구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충남 중요 생물서식지의 기능 악화에 다른 종 감소 충남은 산림지역, 하천, 연안 등 다양한 자연환경이 위치함에 따라 다양한 생물 서식지가 위치하고 있다. 이들 중 몇몇은 국내외적으로 희귀한 동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보전가치가 높은 지역들이다. 하지만 서식지가 지니는 중요성과는 별도로 개발에 의한 면적의 감소, 위협요인의 증가, 먹이량 감소 등으로 서식지질이 악화되고 있으며 일부는 서식지로서 기능이 상실되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생물종이 감소하거나 서식지 내 절종이 나타나고 있다. □ 서식지 주변 지역사회의 개발에 대한 욕구 증가 중요 서식지의 경우 보전 사업을 위한 토지보상과 더불어 서식지 관리 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 및 인력이 함께 수반되어야 하지만 경제자립도가 낮고 인력이 부족한 지자체의 여건상 자체의 노력으로 보전 사업을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무엇보다 서식지 주변 주민들의 경우 개발과 이용에 대한 욕구가 보전보다는 앞서 있는 상황에서 서식지에 대한 보전사업 추진은 요원하기만 실정이다. 일부 지역의 경우 보호구역 설정과 같은 법적보호 장치를 통한 서식지 보전을 꾀하고 있지만 예산확보, 재산권 침해 등 여러 측면에서 한계에 부딪고 있으며 무리하게 진행할 경우 무엇보다 개발에 소외되어 온 지역사회 내 여론의 저항과 함께 자연자원에 대한 반감만 증대 시킬 수 있다. - 이후 생략

생물; 서식지; 생태; 관광; 자원화;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