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개발사업이 황새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및 바람직한 복원사업 방향 제시

1. 국내외 황새 서식현황 가. 국제 서식현황 ○ 황새는 중국의 남부, 한반도를 비롯하여 일본 등에서 서식하는 텃새로 알려져 있으며 러시아의 하바로브스크, 중국의 바이칭시 지역에서 번식하는 무리는 번식 후 남하하여 월동을 함 ○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는 멸종위기종(EN) 등급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습지 면적의 감소로 인해 개체수는 지속적인 감소 추세임. 특히 러시아 번식 개체수가 급감하여 전세계생존개체수가 감소하고 있음 ○ 전세계생존개체수는 1999년의 경우 3,000여마리로 추정하였으나 현재는 약 1,000~2,499마리로 추정하고 있음 나. 국내 서식현황 ○ 국내에서 텃새로 서식하던 개체군은 1971년 충북 음성에 남은 마지막 한쌍의 수컷이 밀엽된 것을 마지막으로 사라졌음 ○ 국내에는 겨울철에 월동하는 개체가 소수 서식하고 있으며 천수만, 해남 등에서 10~20여마리 내외 수준으로 도래하고 있음 ○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천연기념물 199호로도 지정되어 보호 받고 있음 -? 이후 생략

황새; 복원사업;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