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시군 농촌지도사업 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 및 정책과제 도출-홍성군사례를 중심으로

1. 연구배경 및 목적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농업과 농촌 발전에 적극적인 역할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농업기술센터의 역할 정립이 필요해 지고 있다. 지금까지의 농업기술센터의 주요역할은 농업인 교육, 후계농업인력 육성, 농업기술보급, 지역농업특성화사업 육성, 농촌주민 삶의질 개선등이 있어 왔다. 하지만 농업 비중 악화, 농업부문의 취업자 수 감소, 농가수의 감소로 농업기반이 예전과 달라지고 있어, 이에 따라 농업기술센터의 미션과 역할도 재검토 되어야 할 시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농업기술센터의 지도기능은 지역농업인과 밀착되어 있기 때문에, 센터의 정책방향 및 지도 역량은 지역 농업의 역량으로 귀결되고 있다. 한편에서는 농업인 및 농촌마을을 지원하려는 중간지원조직도 지속적으로 구축되고 있기도 하다. 이는 기존의 행정과 지도만으로는 농업인 역량강화와 농촌지역의 활성화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기도 하다. 또한 전통적인 농업인 이외에도 새로운 취농인, 귀농귀 촌인 뿐만 아니라 지역소상공인과의 연계 등 그 대상범위도 확대되고 있기도 하다. 이 뿐만 아니라 기존의 농업과 농촌을 하나의 낙후된 자원과 지역으로 보는 관점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는 자원으로의 인식 전환이 이루어짐에 따라 농업기술센터의 역할범위는 확대되고 타 기관과의 연계는 필수적이 되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농업농촌을 둘러싼 사회경제, 기술문화적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농업기술센터의 농촌지도사업도 변화되어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 이후 생략

농촌지도사업; 홍성군;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