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어업?어촌 6차산업화를 위한 사례연구

Keywords 어업, 어촌, 6차산업화

1)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수산업은 산업과 공간이 융·복합되는 고차산업화로의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기존의 어업, 수산업의 산업적 개념에 어촌, 어항의 공간적 개념을 더하여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어업인 소득증대를 모색하기 위함이다. 이는 기존의 정주, 생산, 산업, 경영조직 중심에서 삶의 질, 가치, 공간, 공동체 중심으로 어업․어촌 정책의 전환을 의미하며, 궁극적으로 어업인 소득증대와 어촌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속가능성의 제고를 목표로 하고 있다. 충남은 이미 농업‧농촌 분야에서 6차산업화의 기반이 마련되어 있고, 선도하는 광역지자체로서 높은 위상 및 이미지를 갖고 있으나, 어업‧어촌 분야의 6차산업화에 대해서는 그다지 큰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공론화도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어느 지역보다 6차산업화로의 발전 가능성이 큰 충남의 어업·어촌의 자원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충남만의 어업‧어촌 6차산업화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