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농공단지의 실태분석을 위한 기초조사

1. 필요성과 목적

농공단지는 농어촌지역 농어민의 소득증대를 위한 산업을 유치․육성하기 위하여 지정된 산업단지이다. 농공단지가 농어촌지역의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했다는 측면을 고려할 때, 농공단지는 우리나라 산업단지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충남의 경우, 우리나라 최초의 농공단지인 공주장기농공단지가 조성되었다는 측면, 전국에서 가장 많은 60개의 농공단지가 조성되어 있다는 측면, 그리고 농공단지의 비중이 다른 지역보다 높다는 측면에서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산업적 위상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농공단지의 쇠퇴가 정책적 문제로 지적되고 있고, 그 주된 이유로 농공단지의 노후화를 꼽고 있다. 현실적으로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조성된 다수의 농공단지가 노후화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농공단지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현재의 노후화된 농공단지의 물리적 기반을 개선하면 되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도 든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농공단지 입주기업의 정책수요를 중심으로 농공단지의 활성화 방안을 찾기 이전에 현재 농공단지의 실태가 어떠한가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과 분석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