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농촌농업부문의 도민소통형 정책지도 구축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도민 소통을 위한 충남의 농업ㆍ농촌 특성을 중점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DB 구축 방안 및 정책지도 구축(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충남 농촌농업 정책지도 제작을 위해 활용 가능한 인구사회학적 자료, 공간자료 등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충남 농업농촌 관련 소지역 단위 DB 구축을 위한 핵심 부문, 항목 선정, 구성 내용, 기관 협력방안 등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정책지도 구축 및 관리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첫째, 정책지도 개념 및 선행사례를 검토하고,

둘째, 국가차원과 충남의 농촌농업 분야 정책 및 연구 분석에 따른 주제를 도출한다. 이를 위해 농촌농업분야의 국가 정책 및 연구분석, 타 시도 정책 및 연구분석, 충남 정책 분석, 충남의 연구 분석을 수행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전문가 및 관련 부서 인터뷰를 통한 정책지도 수요분석을 실시한다.

셋째, 농촌농업분야의 DB 구축 실태 분석 실시를 위해 공공 및 민간 데이터 개방 현황, 각종 정보시스템의 데이터 현황, 충남연구원 보유자료 현황을 분석한다.

넷째, 앞의 분석을 통해 도출된 항목 중 정책지도 제작을 위한 최종 항목 및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마지막으로 정책지도 구축 및 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