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마을만들기 지원협력시스템 구축 및 중간지원조직 설립 연구

1. 연구 목적과 방법론 ○ 본 연구는 천안시의 ‘마을만들기 지원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며 (1) 효율적인 행정 지원 체계 정비, (2) 민간협력 네트워크 구축, (3) 조례 제정과 중간지원조직 설립 및 운영 등의 방향 등을 제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음 ○ 본 연구는 연구방법론으로 행정과 마을 리더, 민간단체 활동가 등의 공동학습과 토론 과정을 중시하고 있음. 이에 제5회 민간합동워크숍 논의과정에 참가하고, 연구용역의 착수 및 중간, 최종보고회 개최를 통해 의견 수렴과정을 충분히 거치고자 노력하였음. 그리고 동일한 성격의 연구용역을 추진중인 5개 시·군에 대해 충남연구원 내에 연구팀을 구성하고 충남도의 협조를 받아 연구 추진체계를 구축함 ○ 천안시는 급속한 도시화와 높은 이동성, 아파트 거주 비율 급증 등 지역공동체 의식이 낮고, 정체성도 매우 약화되어 있는 상황임. 또 도농통합시의 특성을 가진 도시로 농업·농촌의 내부 자원도 풍부함. 이런 점을 고려하여 천안시 마을만들기의 활성화를 위해 접근 관점으로 다음의 3대 관점을 제시함 (1) 도시와 농촌의 순환적 관계를 활용한 도농통합형 마을만들기 (2) 마을에 대한 외부 지원 시스템의 구축 (3) 행정과 민간의 협력관계(거버넌스) 역량 강화 - 이후 생략

천안시; 마을만들기; 중간지원;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