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동지역 마을교육공동체와 마을발전

● 2016년 충청남도와 충청남도교육청간 학교와 지역이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만들기를 위해 업무협력 협약서를 체결 - 일반자치와 교육자치간 협력을 통해 교육혁신의 생산적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4대 추진전략, 19개 전략과제, 24개 세부사업을 발굴. ● 홍성군 홍동면은 공교육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와 마을이 협력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는 대표적 지역임 - 풀무학교와 풀무학교 전공부, 마을내 다양한 교육관련 조직들의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통해 향후 마을발전을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코자 함. ●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와 마을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정책대안을 제시코자함. - 학교가 주도하는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운영 필요. 마을교육을 위한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운영, 공동체교육을 위한 통합교육과정 설계, 교육적 인프라와 자원활용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 마을의 교육력 강화를 위한 주체를 발굴하고 육정지원 필요. 학교교사, 마을지도자, 학부모, 코디네이터 등 마을내 활동가들과 마을주체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장 마련 - 학교와 마을간 파트너십 구축을 지원할 필요. 마을교육공동체 모임구성, 학교공간의 공동이용 등 - 마을과 학교간 작은사업 추진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 마을과 학교간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작은사업부터 추진 - 마을교육고동체 참여주체 역량 제고. 교사, 학부모, 학생, 마을주민(활동가), 행정가의 역할과 역량 배양 필요 - 이후 생략

홍동; 풀무학교; 마을교육공동체;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