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문화향유 증진을 위한 기본방향 연구

● 도민을 위한 문화향유 증진을 체계는 문화공급, 매개, 수요부분이 거버넌스로 연결될 때 작동됨. ● 부분별 충남의 추진여건 조사결과, 문화 ①공급측면에서 문화예술인 클러스터가 형성되어 있지 않으며, ②매개측면에서 문화행사·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제공/홍보마케팅 미흡, 문화시설(공간)과의 지리공간적 제약 극복에 대한 과제가 있으며, ③수요측면에서 도민 문화향유 수요에 대응한 접근과 정책마련과 ④문화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 추진여건과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도민 문화향유 증대 정책기본방향과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함. ● 정책기본방향은 ①도민(수요자) 입장에서의 문화공급 정책 수립, ②문화수요자에서 공급자로의 역할 제고, ③문화를 통해 지역공동체 회복과 활성화 측면에서 접근되어야 하며, 정책비전과 목표는 ‘문화로 행복한 도민, 살맛나는 충남!’으로 제안코자 함. ● 정책추진전략으로는 다음의 과제를 제안하고자 함. ①공급전략으로서 첫째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향유를 통해 도민 행복도 제고, 둘째 충남 도민 문화예술 브랜드 개발, 셋째 건강한 문화공급기반 구축을 추진하도록 함. ②매개전략으로서는 첫째 충남문화예술 향유 플랫폼 구축, 둘째 문화 DRT, 문화사무장 제도 도입 등을 통해 문화접근성을 강화하도록 함. ③수요전략으로서는 도민 문화수요 조사와 분석과 문화예술 교육을 통해 문화향유의 만족도를 제고하도록 함. ④거버넌스전략으로서는 도민 문화향유 정책거버넌스 구축하여 문화향유 정책이 원활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함 - 이후 생략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