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 학교 논 만들기 사업의 추진실태와 개선전략

Keywords 논, 참여학생, 참여교사

1. 필요성과 목적

충남도에서 처음으로 시행한 “도심 속 학교 논 사업”은 초등학생들에게 소중한 우리 먹거리에 대한 교육, 농업농촌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교육, 최고의 인성교육장, 도농상생협력, 수확의 기쁨을 만끽하는 생태학습농장 이라는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볼 때, 학교논사업은 충남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3농혁신정책의 대표적 사업인 동시에 성공적인 사업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남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학교논사업의 성과와 한계가 무엇인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 학교논사업의 내용 또한 2011년의 사업내용을 반복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충남도가 201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학교논사업의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전략을 마련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그간 충남도가 추진해 온 학교논사업에 대한 정책과 현황분석을 수행하고, 학교논사업의 성과분석을 통해 개선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