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불평등 구조와 해소 방안 연구 - 충청남도의 사회적 격차구조 연구

Keywords 불평등, 해소, 소득격차, 사회적격차

Abstract

충청남도에서 발생하는 격차 문제를 다루기 위해선 격차가 얼마나 크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소득격차 중심으로 파악하며, 동시에 이를 유발하는 구조적 요인의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소득격차의 발생 원인을 사업체와 근로자의 종사상 지위와 같은 고용계약 구조 차원에서 접근하고, 나아가 산업별, 종사상의 지위별, 그리고 근로자의 인구사회학적 요인의 세 가지 측면에서 심도 깊게 살펴볼 것이다. 실증분석을 바탕으로 현재의 정책적 대응에 대한 평가와 향후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