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 인삼의 국가중요농업유산 등재 및 추진방안 고찰

Keywords 금산, 인삼, 국가중요, 농업유산, 등재

1) 도입 경위

◦ FAO에서는 2002년에 세계중요농업유산시스템(GIAHS: globally important agricultural heritage systems) 제도를 창설하였다. 농업유산(agricultural heritage)이란 용어는 이때에 새롭게 조명되기 시작하였다. 다시 말하면 GIAHS의 개념은 2002년에 지속가능한 개발의 정상회의 행사에서 파트너십 사업의 일환으로 FAO에 의해 제안되었다.

◦ GIAHS 제도는 차세대에 계승해야 할 세계적으로 중요한 농업기술과 생물다양성 등을 가진 농업유산을 보전하며, 이를 통하여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즉 이 제도는 세계적 농업유산을 발굴하고 보존하여 여기에 존재하는 세계적으로 중요한 농업생물다양성의 관리와 보존을 증진시킴으로써 인류의 삶과 생활을 윤택하게 한다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