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동 유기농업의 형성과 변천

제1장 서론 197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홍동의 유기농업은 우리나라 유기농업의 역사와 함께 해왔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홍동의 유기농업 자체에 대한 실태 조사 연구는 홍동의 다른 영역에 비해 소홀한 편이다. 이에 홍동의 유기농업 초기 실천 농가를 대상으로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그 내용을 바탕으로 유기농업의 형성과 변천과정을 짚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그간의 홍동 유기농업의 경험과 실천의 특징 및 앞으로의 해결 과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제2장 이론적 검토 이론적으로는 홍동 유기농업이 갖는 의미에 대해 센의 케이퍼빌리티와의 관련성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유기농업이란 단지 화학비료와 합성농약을 쓰지 않는 농법뿐만 아니라 생산자와 소비자를 포함한 지역커뮤니티를 포괄하여 보다 광범위한 의미로 다루어진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기존의 생산비와 생산량과 같은 정량적인 접근 방법이 아닌 농가 개인의 유기농업에 대한 이해와 가치라는 정성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정책적 제언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기농업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한 방법이 바로 케이퍼빌리티 어프로치라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초창기 홍동 유기농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수집·정리하고, 관련 정보를 이용해 홍동 유기농업의 의미를 케이퍼빌리티 어프로치를 통한 이론적인 고찰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후 생략

홍동; 유기농업; 오리농법;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