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종합복지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1. 배경 및 목적 1) 계획수립의 배경 ❚ 신자유주의 시장경제 확산에 따른 노동시장의 변화 •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시장경제 확산에 따라 기업은 생산요소로서 노동비용의 절감을 위한 시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제질서 구도 속에 기존의 평생직장이라는 전통적 노동시장 구조도 급속하게 변화 중임 - 노동시장의 유연화에 따른 노동인력의 상시적인 구조조정 위험이 커지고 있으며, 안정적이고 질 좋은 일자리(decent job)는 예전에 비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임 - 이러한 전통적인 노동시장의 변화에 따라 근로자간의 임금격차, 고용의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는 반면 노동수요와 공급간의 불일치 문제가 함께 대두되고 있음 - 또한 고령화에 따른 근로자 평균 연령의 증가, 청년 실업 확대, 조기퇴직에 따른 실직 등 노동시장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 - 이후 생략

근로자; 종합복지관; 타당성;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