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 도심 상권활성화 사업 추진계획 연구

Ⅰ. 부여군 상권 현황 □ 종합적 여건(요약) ○ 부여 도심상권은 인구, 사업체 등의 감소현상이 나타나고 있지만 아직 도심으로서의 중심성은 강함 ○ 특히, 2013년 입점된 롯데 아울렛의 영향으로 상권의 침체가 더욱 심각할 것으로 예상 ○ 이러한 상권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2013년부터 롯데 ․ 상인 ․ 부여군 3자간 상권활성화를 위한 상생발전 공동사업 발굴 및 공동발표 및 워크숍 등을 부여군에서 지속적 ․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 이처럼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최근, 역사문화에 대한 중요성, 대백제전 축제와 롯데리조트 개발 등으로 도심상권이 활성화될 경우 관광객이 많이 방문할 것으로 생각함 ○ 대상구역의 종합적 여건을 바탕으로 전문가와 상인의 인터뷰조사와 워크숍을 바탕으로 상권활성화구역을 제시함 【인구 부문】 ○ 부여군 인구는 2012년 말 기준 73,259명이며, 이 중 부여읍 도심의 인구는 24,357명으로 전체의 33.25%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 최근 10년간 부여군의 전체인구는 약 16.96% 감소하는 추세이며, 부여읍은약 12.12% 감소함 ○ 최근 3년간 사업체와 종사자수 변화를 살펴보면 모두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 이후 생략

부여도심; 상권; 추진계획;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