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농어촌버스 환승체계 도입 타당성 조사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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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원철-
dc.contributor.other김형철-
dc.contributor.other유준일-
dc.date.accessioned2017-08-18T16:31:50Z-
dc.date.available2017-08-18T16:31:50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citation040 충211ㅅ 14-06-
dc.identifier.other1514SU022-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41359&seq=1ko_KR
dc.identifier.urihttp://oak.cni.re.kr//handle/2016.oak/4365-
dc.description.abstractⅠ. 용역의 개요 1. 용역의 개요 1) 배경 및 목적 ㆍ 인구 감소 및 개인소유 차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자가 지속 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유가 및 물가 상승으로 인해 운송업체가 직면하고 있는 경영난이 가중되는 상황임 ㆍ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관리 및 공급자에게 있어서 농어촌버스 서비스 개선 의지를 약화시키고, 이용자에게 있어서는 농어촌버스 만족도를 감소시키는 원인 으로 작용함 ㆍ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어촌버스 이용자의 교통편익을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발굴을 통해 예산 군민이 이용하는 농어촌버스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은 농어촌버스의 운행 및 공급 주체의 의무사항임 ㆍ 이에, 예산군은 농어촌버스를 갈아탈 때마다 버스요금을 지불하던 방식에서 직결 노선이 없거나 최적 노선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버스요금의 추가 부담 없이 농어촌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승할인요금제도의 도입을 검토 중에 있음 ㆍ 본 연구는 예산군 농어촌버스 환승할인제도 도입을 위한 타당성을 조사・분석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임 2) 용역명 및 연구기간 ㆍ 용역명 : 예산군 농어촌버스 환승체계 도입 타당성 조사용역 ㆍ 용역기간 : 2014.3.28 ~ 2014.6.25 (90일) 3) 연구의 범위 (1) 공간적 범위 ㆍ 예산군 농어촌버스가 운행중인 전지역 - 이후 생략-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용역의 개요 1. 용역의 개요 1 1) 배경 및 목적 1 2) 용역명 및 연구기간 1 3) 연구의 범위 1 Ⅱ. 환승할인제도의 의의 및 필요성 1. 환승할인제도의 의의 5 2. 환승할인제도의 필요성 6 1) 버스이용자 이용부담 감소 6 2) 버스이용자 만족도 증가 6 3) 사회적 형평성 확보 7 4) 버스운영체계 효율화 도모 7 Ⅲ. 환승할인제도 시행사례 및 시사점 1. 환승할인제도 시행사례 11 2. 시사점 17 Ⅳ. 예산군 사회경제 및 도시교통 현황 1. 지역 현황 21 1) 입지 여건 21 2) 행정 구역 22 2. 사회경제지표 23 1) 인구 현황 23 2) 학생 현황 24 3) 자동차대수 현황 24 3. 도로망 체계 25 1) 도로 현황 25 2) 도로망 현황 26 4. 주요 가로별 교통량 현황 27 5. 농어촌버스 운행 현황 28 1) 인력현황 28 2) 면허차량 대수 및 면허노선 거리 28 3) 차고지 시설 28 4) 운수업체 경영실태 29 5) 운행 노선도 30 6) 농어촌버스 이용객 및 수입금 현황 31 Ⅴ. 예산군 농어촌버스 환승통행실태 1. 농어촌버스 환승통행실태 조사 35 1) 조사 개요 35 2) 설문지 설계 36 3) 설문 결과 36 2. 농어촌버스 환승통행 특성 37 1) 농어촌버스 환승 선호도 37 2) 농어촌버스 교통카드 사용률 38 3) 농어촌버스 환승통행실태 40 4) 농어촌버스 주요 환승 정류장 41 Ⅵ. 예산군 농어촌버스 환승보조금 추정 1. 추정 절차 45 2. 추정 결과 46 1) 2014년 예산군 농어촌버스 요금수입금 추정 46 2) 2014년 예산군 농어촌버스 환승보조금 추정결과 49 Ⅶ. 예산군 농어촌버스 환승할인제도 시행방안 1. 환승요금 할인방법 55 1) 환승요금 할인방법 대안별 특성 55 2) 예산군 환승할인요금 할인방법 적용(안) 57 2. 환승할인 허용시간 58 1) 환승할인 허용시간 대안별 특성 58 2) 예산군 환승할인 허용시간 적용(안) 59 3. 환승할인 허용횟수 60 1) 환승할인 허용횟수 대안별 특성 60 2) 예산군 환승할인 허용횟수 적용(안) 61 4. 교통카드 충전소 확대 설치 62 1) 예산군 교통카드 충전소 설치 현황 62 2) 예산군 교통카드 충전소 확대설치(안) 63 5. 환승할인시스템 구축비용 64 1) 전제사항 64 2) 예산군 환승할인시스템 구축비용(안) 64 6. 단계별 추진방안 65 1) 단기안 65 2) 중장기안 65 Ⅷ. 결론 및 제언 1. 결론 69 2. 제언 70 부록 부록 1. 가구방문 통행실태 조사양식 73 부록 2. 학교방문 통행실태 조사양식 75 부록 3. 학교방문 통행실태 조사 협조공문 77 부록 4. 예산군 농어촌버스 무료환승제 시행 합의서(안) 78 부록 5. 예산교통 코스표(예산코스) 81 부록 6. 예산교통 코스표(아산코스) 98-
dc.languageKO-
dc.publisher충남발전연구원-
dc.rightsBY_NC_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subject예산군-
dc.subject농어촌버스-
dc.subject환승체계-
dc.subject타당성-
dc.subject.other수탁과제-
dc.title예산군 농어촌버스 환승체계 도입 타당성 조사용역-
dc.type연구보고서-
dc.date.term20140328 ~ 20140625-
dc.countryKR-
dc.date.createdate2017-08-18-
dc.date.modifydate2017-08-18-
dc.identifier.citationurlhttp://lib.cni.re.kr/inquiry/view/?c1=&MARCID=2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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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수탁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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