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장항읍 농촌중심지 사업 발굴 및 추진방향

Ⅰ. 계획의 개요 1. 계획의 배경과 목적 ❚ 장항읍의 지속적 쇠퇴와 군산시 세력권확장에 따른 생활권 잠식 ◦ 장항읍은 근대기를 거치면서 지속적인 인구 감소, 높은 고령화율로 활력이 감소하고 있음 - 장항읍은 1929년 간척지를 매우고 1931년 장항선 개통, 1937년 장항항 건설에 따라 광주광역시와 함께 1939년에 읍으로 승격하였음 ◦ 교통·정보통신의 발달로 인적·물적 이동 범위가 광역화 됨에 따라 인근 군산시로의 인구 유출 현상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최근에는 군장대교가 건설 중이어서 장항읍은 물론 서천군 전체가 향후 군산 세력권으로의 잠식현상이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 ❚ 지속적인 중심 기능 확보와 배후마을과의 상생발전을 위한 실천중심의 로드맵 필요 ◦ 인구 감소와 구매력 감퇴로 장항읍의 서비스 기능이 약화되고, 이는 다시 배후 농촌지역의 삶의 질 저하와 사회․경제적 위축을 가져오는 누적적인 악순환이 지속됨에 따라 장항읍 중심기능은 지속적 약화 추세 ◦ 그동안 이루어진 지역개발사업 등 외생적 발전 형태가 장항 주민에게 미치는 실익이 미흡하다는 경험을 토대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기 위한 내발적 발전을 도모할 필요가 있음(기존에 서천군은 지속적으로 내발적 발전에 의한 사업계획을 충실히 수행) ◦ 장항읍이 보유한 특화된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외부적인 악재요인에 적극 대처하기 위한 실천중심의 전략계획 필요 - 이후 생략

서천군; 장항읍; 농촌중심지;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