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형 로컬푸드 직거래 활성화에 관한 연구

Title
충남형 로컬푸드 직거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연구책임자
김종화
연구자
여민수; 김기흥; 강마야; 이관률
Keywords
로컬푸드, 직거래, 직매장
Issue Date
2014
기간
20140101 ~ 20140721
Publisher
충남발전연구원
Citation
040 충211 14-08
Abstract
1. 필요성과 목적
최근 들어 로컬푸드 직매장의 수가 증가하여 양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로컬푸드 직매장의 성공방안에 대한 논의는 진행되고 있지 않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초기에 매장을 개설한 후, 실내 인테리어, 냉장·냉동시설, 판매·편의 시설, 점원 고용 등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고, 개장이후에도 유지·관리·운영을 위한 추가비용이 발생하므로 분명한 수익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리고 경영상의 적자는 로컬푸드 직매장의 존립뿐만 아니라 참여농가, 농업인단체, 지역농협의 재정악화를 야기시켜 종국에는 파산, 폐쇄 등에 봉착할 수 있다. 따라서 로컬푸드 직매장의 설립을 통한 양적 확대도 중요하지만, 기존에 설립되어 있는 직매장의 수익성을 높여 질적 성장이 가능하도록 유도하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로 대두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양적으로만 확대되고 있는 로컬푸드 직매장의 내실화를 위하여 실태를 조사하고 성공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충남의 대표적인 로컬푸드 직매장인 아산 원협 직매장과 금산 직매장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유형별 비교·분석을 통한 성공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후 생략
목차
제1장 서 론 1
1.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적 범위 2
3. 연구의 흐름 3

제2장 문헌조사 4
1. 선행연구 검토 4
2. 로컬푸드 직매장의 정의 및 효과 8
1) 로컬푸드 직매장의 정의 8
2) 로컬푸드 직매장의 효과 9
3. 충남 로컬푸드 직매장의 현황 10
1) 로컬푸드 직매장의 현황 10
2) 로컬푸드 직매장의 특성분석 11
3) 로컬푸드 직매장 출하농가 15
4) 분석결과의 종합 18

제3장 사례분석 19
1. 금산군 로컬푸드 직매장 20
1) 기본현황 20
2) 운영실태 21
3) 시사점 28
2. 아산 로컬푸드 직매장(유형: 지역농협 주도) 29
1) 기본현황 29
2) 운영실태 29
3) 시사점 34
3. 소결 35
1) 금산과 아산 로컬푸드 직매장의 일반적 차이 35
2) 금산과 아산 로컬푸드 직매장의 특징적 차이 36

제4장 생산자․소비자 인식조사 38
1. 생산자의 판매인식 분석 38
1) 관측변수 설정 38
2) 응답자 속성 40
3) 분석결과 41
2. 소비자의 구매인식 분석 44
1) 관측변수 설정 44
2) 응답자 속성 45
3) 분석결과 47
3. 소결 49
1) 로컬푸드 직매장간 비교 49
2) 생산자․소비자간 비교 53

제5장 성공전략 제시 56

제6장 결론 59

참고 문헌 60

부 록 62
URI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전략과제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