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서해안비전 추진을 위한 기초연구 - 환황해권 정체성 형성을 위한 국제교류의 필요성과 과제

1. 필요성과 목적 충청남도가 ‘서해안권’의 발전에서 벗어나 ‘환황해권’을 대상으로 하는 서해안 비전을 실질적으로 모색해야 한다는 당위적 필요성을 제기한 것은 2013년 최근의 일이다. 그동안은 중앙정부차원에서 제시하던 틀과 방향성을 수용하는 쪽으로 정책을 수립하다보니, 환황해권 시대가 도래한 시대상황, 국제적인 규범, 환경, 생태, 사회적 경제 등에 대한 미래가치라는 새로운 기준에 근거하여 충청남도가 가진 잠재력을 제대로 평가할 수 없었다. 그동안 제시되었던 많은 전략과 정책들에 흐르는 관점이 대체로 ‘경제개발’과 ‘국토·지역개발’과 같이 경제적 이득을 목적으로 하는 경제학적 관점과 건설공학적인 가치가 주를 이루었다. 이러다보니, 경제적 이익과 사람가치 간의 충돌, 개발과 환경 간의 충돌, 국가와 지방간의 갈등, 관과 민과의 갈등, 도시내부간의 갈등, 도시간의 갈등이 발생하는 한편 지속가능하고 성숙한 발전전략이 담보되기 힘들었다는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 이후 생략

서해안; 비전; 환황해권;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