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가축질병 대응 사례 - 일본을 중심으로

Keywords 해외, 가축질병, 일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가축질병 발생 측면에서 우리와 유사한 환경에 위치한 일본의 사례를 토대로 가축질병 관리의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음.

● 연구결과, 일본 가축질병 관리의 가장 큰 특징은 질병 예방에 정책의 우선을 두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법 개정, 농가의 가축위생 매뉴얼 실행 강화, 질병 모니터링 강화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경영유지자금, 경영재개자금, 사회안전망자금 등 융자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가축 질병 관리를 위해서는 예방이 최우선이며 농가의 소독관련법과 지침 개정, 농가의 소독관련 지원 사업 실시, 농가에 대한 교육 및 감독 강화가 우선 필요하며 무엇보다 피해 농가를 비롯하여 전국의 가축사육농가에 대한 경제적 지원책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