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농업농촌종합발전계획수립 연구용역

1. 과업배경 개방화‧첨단화되는 미래농업 환경변화에 대응한 태안군 농업·농촌정책 필요 ‣ FTA에 의한 시장개방과 영농기술의 과학화, 그리고 기후변화 등의 농업·농촌 환경변화를 고려한 미래지향적 농업·농촌정책의 수립 필요 ‣ 특히 최근 강조되고 있는 친환경농업과 6차산업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중장기적인 농업·농촌의 비전과 전략모색 필요 투입지향적·하드웨어 지향적 농업·농촌정책에서 탈피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 ‣ 기존의 투입지향적이고 하드웨어 지향적인 농업·농촌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농업·농촌정책의 패러다임 도입 ‣ 기존의 관행적으로 추진해 온 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더불어 새로운 농업·농촌 수요와 환경에 적합한 농업·농촌정책의 도입 필요 단편적인 농업·농촌정책에서 농업․농촌정책의 통합화와 정책영역의 다양화 추구 ‣ 기존의 파편화된 농업정책과 농촌정책을 통합함과 동시에 농촌경관, 바이오에너지, 유기농, 기술 혁신 등 농업․농촌정책의 영역적 다양성 추구 ‣ 이를 위해서 최근 EU에서 부각되고 있는 다기능적 농업의 관점을 포괄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농업·농촌으로 구조전환 필요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해서 다양한 주체 및 자원과 정책네트워크 구축 ‣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해서 가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체와 자원을 발굴하고, 민간부문의 참여를 확대함과 동시에 긴밀한 정책네트워크 구축 ‣ 이를 위해서 농업․농촌의 문제를 내부적 문제로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한정적 시각을 탈피하고, 소비자 및 도시와 다각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문제해결 방안 모색 필요 농업·농촌의 새로운 가치 발굴 및 다양한 전방산업과 가치사슬구조 확립 ‣ 농업·농촌의 미래수요를 고려하여 새로운 가치를 발굴함과 동시에 농업․농촌분야의 다양한 전방산 업을 육성할 수 있는 가치사슬구조 확립 ‣ 특히 EU 등 농업선진국에서 새로운 농업․농촌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다기능적 농업의 활성화를 통해서 농업의 전방산업을 활성화하도록 함 2. 과업목적 지속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태안군 농업․농촌을 위한 비전과 추진전략의 모색 ‣ 본 과업의 목적은 현재 태안군 농업·농촌의 실태분석과 농업․농촌정책의 한계를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지속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농업·농촌정책을 마련하는 것임 ‣ 이를 위해서 농업생산, 농식품산업, 농촌관광 및 도농교류, 농촌공간 및 경관, 농촌복지, 농촌인적 자원으로 구분하여 단기적 추진전략과 장기적 추진전략을 제시하고자 함 - 이후 생략

태안군; 농업; 농촌; 종합발전;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