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농촌중심지 활성화 정책 추진방안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농촌중심지는 대부분 도농복합시와 군지역의 시청소재지(洞地域), 군청소재지, 읍소재지, 그리고 면소재지 중에서 배후농촌지역 주민들에게 일상생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도시와 농촌 간을 연결하는 교통결절이자 개발거점으로서 역할을 하는 곳을 말한다. 이러한 농촌중심지는 규모가 비교적 작은 소도시이나 농촌마을들 보다는 현격하게 크고 도시적인 공간구조를 갖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충청남도와 시·군에서 추진된 농촌중심지 관련 정책 및 사업 추진 경험을 보면, 지자체의 의지 및 수용능력, 농촌중심지의 특성·여건의 고려 정도 및 통합적 정책 추진체계 구축 여부, 적극적인 의지 확립 여부, 주민역량 및 공동체 역량, 공동체성 증진의 차이에 의해서 지자체의 정책 수행역량 및 성과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촌중심지 관련 이론․선행연구 및 관련 정책 등에 대한 검토와 충청남도 농촌중심지 활성화 관련사업 추진실태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충청남도 농촌중심지 활성화 정책방향과 추진과제를 모색하되, 통합적·단계적 농촌중심지 활성화 추진, 농촌중심지 활성화 대상지역 및 사업 유형별 차별적 추진, 농촌중심지 활성화 추진체계 구축 및 운영 등에 대한 방안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