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통합디자인을 위한 평가체계구축 시스템 개발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현재 충청남도 및 15개 시·군의 경관·공공디자인 환경은 관심도 및 재정여건, 시민 의식수준 등에 따라 편차가 심한 상태이다. 경관 및 공공디자인 현황에 대한 객관적 진단지표의 부재와 사업 계획 시 해당 사업의 적정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합리적인 진단절차의 부재로 광역 및 시·군 차원의 통합된 디자인 정책방향을 수립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실정으로, 이에, 충청남도 및 15개 시·군의 경관 및 공공디자인 사업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진단할 수 있는 평가체계 구축이 필요한 실정이다. 충청남도의 디자인 통합관리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공공디자인 사업을 사전에 점검하고 평가함으로써,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바람직한 사업추진을 유도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경관 및 공공디자인 관련 사업의 사전 진단지표를 개발함으로써, 지역내에서 수행되는 관련 사업을 스스로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여, 디자인 통합관리체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후 생략

통합; 디자인;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