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나루 지역연결로 조성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용역

1. 계획배경 및 목적 1.1. 계획배경 ◦ 고마나루는 금강과 연미산 무령왕릉 서쪽의 구릉지대에 이르는 곳으로 고도 공주의 대표적인 역사적 장소임 - 곰과 인간의 전설이 얽힌 명승지이며, 삼국시대에는 백제역사의 중심무대이자 국제적 교류의 관문역할을 담당 ◦ 그러나, 백제큰길 조성으로 고마나루가 동·서로 양분되고 공주시와 공간적으로 단절되게 됨 - 금강 수변공간(명승, 수상공연장 등)과 무령왕릉, 한옥마을, 아트센터 등의 공간적 맥락이 끊어짐 ◦ 백제역사문화도시 사업계획과 고도보존계획의 추진, 세종특별자치시 조성 등 주변환경과 여건의 변화로 인해 연결로 조성이 요구 - 공주관광지 조성 사업, 고마아트센터 및 한옥마을 조성, 수상공연장 조성 등 으로 보행수요 증대가 예상 ◦ 역사적, 공간적, 기능적 측면에서 고마나루 동·서간 연결의 필요성이 제기됨 - 역사적 맥락, 공간적 연속성, 명승과 문화관광자원 간의 기능적 연계를 통해 역사문화 관광벨트 조성의 기반 구축 필요성 대두 -이후 생략

고마나루; 지역연결; 타당성;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