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복합문화레저단지 개발방향 설정

Ⅰ. 배경 및 목적 ❚ 계룡시와 계룡대 근무지원단, 국군복지단은 복합문화레저단지 조성 협약 체결 • 계룡대 군관사 재건축이 추진됨에 따라 군인가족 및 시민의 복리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기존 쇼핑센터 및 상가를 재개발하기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2011.11) - 관사 1차 400세대 2012년 10월 입주, 2차 1,500세대 2015년까지 사업 추진 ❚ 계룡시와 군의 단지 조성 공동이행시 업무분담의 명확화 필요 • 군은 기존의 중부상가, 쇼핑센터, 스포츠센터, 계룡복지센터 등에 대하여 노후시설 철거 후 리모델링 및 재건립 방안을 모색중임 • 이러한 일련의 추진방안은 협약에 의한 군 입장의 일방적인 추진으로 개발계획의 내용에 따른 업무분담 명확화 필요 ❚ 군에서 제시한 사업 내용에 대한 계룡시 차원의 지원 및 추진방안에 대한 적정성 검토 필요 • 현재, 군에서는 복합문화레저단지조성과 관련하여 수익성이 높은 사업은 군에서 추진코자 하고, 공공시설은 계룡시의 부담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협약의 목적 대비 시설의 부담측면에서는 단순한 군 시설의 확충 및 개선에 불과한 것이므로, 이에 대한 추진방식의 합리적인 조정 필요 본 과업은 계룡시 입장에서 군에서 제시한 사업내용에 대한 적정성을 판단하고, 추진시에 발생할 문제점을 검토․제시함으로서 계룡시와 군이 상생발전할 수 있는 합리적인 해결과제를 마련하는 데에 목적이 있음 - 이후 생략

계룡시; 복합문화; 레저단지; 개발방향;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