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지역공동체와 행복 연구 - 충남의 사회자본을 중심으로 -

Keywords 지역, 공동체, 행복, 사회자본

Abstract

이제 한 사회의 발전은 경제적 수준뿐만 아니라, 자유·삶의 질 등 행복 등 기존에는 다소 유보되었던 개념에 대한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그 중 사회 구성원의 행복은 가장 핵심이 되는 개념으로 등장하기 시작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아직 주류는 아니지만 국내외의 많은 연구가 행복을 발전 수준으로 삼고 이를 주요한 정책적 지표로 삼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한국사회 전체보다, 지방정부와 지역차원에서 보다 선도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충남의 경우 그 대표적 사례이다. 충남은 행복을 도정의 핵심가치로 설정하고, 도민의 행복을 위해 많은 정책적 실천을 하고 있다.

이에 보조를 맞추어 충남발전연구원의 경우에는 2012년에는 충남의 행복지표의 측정 틀을 정립하는 연구를 시도하여, 행복에 대한 정의 행복에 대한 정의, 행복지표를 구성하는 영역과 영역별 지표의 선정, 충남 행복지표 설정에 있어서의 지역적 특성에 대한 고려, 영역별 도민의 만족도 및 영역별 객관적 세부지표 우선순위에 대한 설문조사 등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한편 2013년 정립된 충남 행복지표 측정틀에 의해 도민의 행복지표를 측정하고 도민의 행복에 대한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도민의 행복증진을 최우선으로 하는 도정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 연계 방안을 마련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