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제2 새마을운동 사업 방향과 과제 연구

1. 새마을운동의 시대적 과제와 역할 1) 새마을운동의 성격 새마을운동은 우리나라의 근대화과정에서 농촌개발운동으로 1970년대 시작되었음. 새마을운동은 근면, 자조, 협동을 기본정신으로 우리 농촌의‘잘 살기 위한 운동’으로 출발하였음. “근면”은 절약정신을 일깨우고 합리적인 경제활동을 강조하였음. “자조”는 주체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의지를 북돋우며, “협동”은 어려움과 문제를 구성원이 함께 극복하고, 공동체를 구성원의 참여를 통해 발전시킨다는 정신을 의미함 새마을운동은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협동을 통해 지역발전을 목적으로 하였음. 구체적 목표로는, 첫째, 정신운동으로서의 새로운 가치관의 확립임. 근면·자조·협동정신의 생활화, 국가관과 민족주체성의 확립, 실질을 숭상하는 합리적인 생활태도, 공중도덕과 사회질서를 위한 문화시민으로서의 의식함양 등을 목표로 하였음. 둘째, 낙후지역 개발운동으로 초기에는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농촌생활환경 개선, 농가소득 증대 등을 목표로 하였고, 이후 도시지역으로 확대하여 도시생활환경개선 등을 추진하였음 - 이후 생략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