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경관기본계획 수립 용역

1. 계획수립 배경 및 목적 1) 배경 ┃개발중심의 건축·도시환경 조성방식에 대한 반성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건축·도시 정책의 필요 ・ 건축물과 도시환경에 대한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여 정주환경의 질을 높이고 안정적인 생활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정책방향 필요 ┃국가 건축정책의 이념과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건축기본법이 제정되면서 법적 근거 확보 ・ 규제위주의 건축정책을 탈피하고, 건축문화의 세계화를 추진하기 위해 제정된 건축 기본법(2007.12 공포 및 2008.6 시행)이 제정됨에 따라 건축기본계획 수립 추진 ・ 건축기본법 제12조(지역건축기본계획의 수립 등)에서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의 사회·경제·문화적 현황을 고려하여 5년 단위로 건축기본계획을 수립·시행토록 명시 ┃태안군내 건축물과 도시환경의 품격 향상을 위해 태안군 차원의 건축·도시관련 전략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건축․도시환경의 지침 마련 필요 ・ 태안군은 민선 6기에는 희망찬 태안, 행복한 군민이라는 군정목표아래 공간환경에 투영하기 위한 기본 틀 마련 필요 ・ 지역 건축·도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사업 및 제도개선 사항을 도출하고, 단기·중기·장기의 단계적 실천계획 수립 ・ 주민의 삶터로서 경제·문화·사회활동이 이루어지는 건축·도시환경이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지침마련이 필요 - 이후 생략

태안군; 경관;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