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지역경제 경쟁력 분석 기초연구

Keywords 지역경제, 경쟁력, 지역발전

Abstract

지역의 경제성장률이나 일인당 GRDP 등 양적지표를 강조하던 성장의 개념보다는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과 복지수준 등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강하게 반영된 지역발전의 개념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지역발전에 있어서 경제문제는 더 이상 경제만의 영역이 아니라 사회문제와 결속(cohesion)되어 가고 있음을 해외 선진국들의 지역발전 전략수립 사례들로부터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사회·경제 문제에 있어서 정치나 문화 그리고 환경과 에너지 등의 제 영역에 대한 통합적 사고가 전제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에 대한 논의가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결속과정에서 지속적 지역발전의 전제조건으로서 양질의 일자리 문제가 부각되고 있음이 EU나 Australia 등의 예에 대한 설명에서 주요하게 언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