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정비사업 이후 수환경모니터링 연구용역 (3차)

1. 수질 현황 평가 가. 금강 본류 수질 평가 ∘ 금강정비사업 이후 2013년도까지는 사업전과 비교하여 백제보 하류구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구간에서 수온이 낮게 관측되었음 ∘ 그러나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하여 최근 2014년에는 금강정비사업 이전의 수온을 상회하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 보의 수위 유지를 위한 담수 영향을 받아 유속이 낮아지고 체류시간이 증가하여 수온이 높아진 것으로 추정됨 ∘ 사업이 진행중인 2011년 일부 구간에서 DO 농도가 낮은 것으로 관측되었으나, 2012년 이후 회복하였으며, 금강정비사업 이전 수준의 농도를 나타내고있음 ∘ 대청댐으로부터 청양에 이르는 구간은 사업전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청양이후 하류 구간에서 과거보다 다소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 이후 생략

금강; 정비사업; 수환경; 모니터링;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