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자동차부품산업 생태계 분석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충남은 자동차부품 산업을 4대 전략산업(디스플레이, 자동차부품, 농축산바이오, 첨단문화)의 하나로 선정하고 지속적으로 관리지원하고 있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남 자동차부품산업의 생태계분석은 통계청의 ‘전국사업체 총조사’를 기반으로 한 기초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음. ○ 본 연구는 충남의 산업 생태계분석을 위한 기저연구로써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번 연구의 목적은 어떤 정책을 제시하기 보다는 충남이 자동차부품산업을 육성함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음 2. 충남 자동차부품산업 기초통계 ○ 충남에는 2012년 기준 총 567개의 자동차부품 제조업체가 소재 ○ 충남의 자동차산업이 충남의 광․제조업 전체부가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0%이며, 이중 자동차부품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5.2% ○ 충남 자동차산업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부가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3%이며, 충남 자동차부품산업이 우리나라 자동차부품산업 부가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7%로 나타남 ○ 충남 자동차부품산업의 종사자 규모는 경기에 이어 전국 2위(전국대비 비율 12.78%) ○ 종사자수 기준으로 충남은 경기, 경북과 더불어 자동차부품산업의 중심지역이라고 할 수 있음 - 이후 생략

자동차; 부품;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