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하구현황 및 생태복원 방안

1. 필요성과 목적 하구는 미생물에서부터 야생동물에 이르기까지 크고 작은 생물들이 공존하는 역동적인 수생태환경을 갖추고 있는 곳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하구는 하굿둑, 방조제, 수중보 등에 의한 해수순환의 단절, 매립이나 간척사업에 의한 하구습지의 훼손 및 도로건설, 택지개발 등 물순환 체계의 왜곡으로 인해 하구의 본래 기능이 크게 약화되었다. 충청남도 역시 하굿둑, 방조제 등에 의한 해수순환 단절, 간척 등 하구습지 훼손, 그리고 토지이용 고도화 및 생태순환 단절 등 하구역의 건강성을 크게 훼손하고 있다. 따라서 충청남도는 하구지역의 현재의 상황과 미래 가치의 분석을 토대로 하구생태 복원에 대한 현명한 관리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갯벌, 염습지, 하구, 해안선, 수산자원 등 연안에 위치한 다양한 자원을 보호하기 위하여 앞으로 더 이상 하구지역이 훼손되지 않도록 하여야 함과 동시에 심각하게 훼손된 하구지역은 우선적으로 복원하는 정책을 펼쳐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 - 이하 생략

하구; 생태; 복원;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