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지역생활권별 실태분석과 추진방향

1. 필요성과 목적 2009년 5+2 광역경제권정책으로 시작된 지역간 공동사업의 추진은 지역 간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계기가 되었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2013년부터 지역행복생활권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정책 추진의 배경으로 인구감소와 같은 쇠퇴현상이 진행됨에 따라 일자리 감소, 생활기반시설의 노후 및 유휴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근의 시군이 함께 활용하는 시설과 프로그램 체계를 구축하는 공동이용 하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충청남도에서도 지역 내 15개 시․군을 6개의 지역행복생활권으로 구성하고, 각각의 생활권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충남 내 6개 생활권의 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 방향을 도출하고, 현재까지 추진되고 있는 생활권 계획 시 애로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사업발굴단계인 사업계획 수립, 추진, 집행단계에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복수의 시군이 참여하는 추진체계상 어려움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생활권 추진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후 생략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