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기·종점 통행량 구축 및 활용방안 연구

1. 필요성과 목적 충남은 대산-당진 고속도로, 서해선 철도, 장항선 철도 등 사회간접자본시설(Social Overhead Capital, 이하 SOC)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대응 논리를 마련하고 국비 확보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SOC 사업 추진 시 국비 확보를 위한 대응 논리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장래 교통수요예측과 해당 사업노선의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분석 결과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 현실이 반영된 신뢰성 있는 분석 기초자료가 필수적이며, 장래 교통수요예측 분석에는 국가에서 공인한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Korea Transport DataBase, 이하 KTDB)의 기·종점 통행량(Origin/Destination, 이하 O/D)과 네트워크 자료가 이용된다. 국가는 국가교통DB센터를 통하여 5년마다 여객 기·종점 통행량 조사를 수행하고 연차별로 전수화, 현행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수도권과 대도시권의 광역시는 이러한 국가 교통조사에 참여하여 교통수요분석 기초자료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교통수요분석 DB는 충청남도 교통SOC 사업추진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해 충남 지역의 통행패턴을 모사하는 데에 한계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충남의 교통SOC 추진을 위해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지역 현실이 반영된 교통수요분석DB 구축과 관리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 이후 생략

충청남도; 기종점; 통행량;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