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의 정체성 및 지역사회기여 강화 방안

1. 연구배경과 목적

세계적 금융위기가 지속되면서 대안적인 기업모델로서 협동조합이 주목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협동조합은 국민경제의 중요한 버팀목으로서 성장하여, 2011년말 기준 4,100여개의 협동조합에 조합원수는 우리 나라 경제활동인구의 3/5에 해당하는 1,600여 만명이며, 자산총액은 2011년 국가예산보다 훨씬 많은 400조원에 이르고 있다.

협동조합의 양적인 성장과는 다르게 한국의 농협 및 신협 등 전통적 협동조합이 주식회사와 별 차이 없는 방식으로 운영되어 정체성을 상실했고, 일선조합의 성장동력 및 정체성도 약화되었으며, 지역만들기와 관련한 발걸음도 요원해 보인다. 이제 사람들은 글로벌 자본주의라는 국경을 초월한 무한경쟁이 조합원의 삶터인 지역사회에 미친 심각한 상처의 치유를 협동조합에 요구하기 시작하고 있으며, 협동조합은 이에 응답해야 할 차례이다. 최근 협동조합기본법의 시행으로 새로운 협동조합의 설립이 용이해져 급속한 양적인 증가가 예상지만, 협동조합이 지역사회의 사회, 경제, 환경문제 해결을 통한 건강성 회복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연대하는 고민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