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수도시설의 운영 관리방안 및 보안시설 설치지침 작성을 위한 연구용역

1.1 과업의 배경 ∙ 최근 물 복지와 물 안보에 대한 개념이 도입되고 중요하게 다루어지기 시작 - 물 복지(Water Welfare) : 안정적인 수량과 안전한 수질의 물을 공정하고 공평하게 공급하는 것 - 물 안보(Water Security) : 기후변화, 홍수 및 가뭄 대비, 물 부족, 수질오염 사고, 물 분쟁 등을 주요내용으로 다루고 있음 1) 인간과 환경에 사용하기 위한 적합한 수질을 가진 충분한 수량의 물에 대한 접근 - 세계 물 파트너십(Global Water Partnership) 2) 인간과 생태계 건강을 보장하기 위한 적합한 수질을 가진 충분한 수량의 물에 대한 유역단위의 지속가능한 접근 - 물 거버넌스 프로그램(Program on Water Governance) ∙ 기후변화 영향으로 안정적인 수량 확보와 안전한 먹는 물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수량 확보와 안전한 먹는 물을 위협하는 여러 사건들이 발생함 - 구제역파동에 따른 매몰지 인근지역 지하수오염 우려(2011년) - 홍성군 배양마을 마을상수도 독극물 투입사건 발생(2012년) - 서산, 홍성, 예산. 태안 등 서북부지역에 104년만의 대가뭄 발생(2012년) ∙ 한편, 충청남도는 농촌지역에 인구가 분산되어 있어 도시화율이 낮아 상수도보급률이 87.8%(2011년 말 기준)로 물 복지 차원에서 전국 최하위 수준을 보이고 있음 - 전국 평균 97.9%와 전국 도 단위 평균 96.2% 보다 현저하게 낮은 수준 - 지방상수도 보급한계로 인해 소규모수도시설이 상대적으로 많이 존재하며, 농촌지역 주민들의 상수도 의존도가 낮아 충청남도 전체 2,149,375명의 12.2%에 해당하는 262,871명이 일반수도를 급수 받지 못하고 지하수(우물, 샘)등을 이용한 자가 급수로 생활용수를 해결 - 이후 생략

소규모; 수도시설; 관리방안; 보안시설; 설치지침;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