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주민자치 기반조성을 위한 동네거버넌스 실천모형과 전략

1. 연구의 목적 지난 20여 년간 미약한 분권 환경 속에서 수행된 우리의 지방자치는 단체자치에만 치중하면서 성과만큼이나 다양한 폐단을 낳았다. 지방자치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지방분권 방향도 단체 자치 관점에서 정의되면서 중앙·지방정부 간 권한과 사무 이전에만 초점이 맞추어졌을 뿐, 주민의 참여와 견제 또는 협력과 같은 풀뿌리 자치기반을 마련하는 데는 소홀하였다. 결과적으로 지방자치에 대한 주민의 무관심과 불신이 지방자치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간주되고있다. 지역주민들의 무관심과 불신을 해소하고, 지방분권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는 주민들 스스로 공적인 의사결정 또는 서비스생산 과정에 참여하고, 주민들이 함께 노력한 성과를 몸소 체험하는 주민자치제도를 강화해나갈 필요가 있다. 주민자치제도를 통한 지역변화와 발전 주체로서의 경험과 보람은 주민들 스스로 ‘가까운 정부야말로 좋은 정부’임을 깨닫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 이후 생략

주민자치; 동네 거버넌스;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