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출장보고서-미국 창조도시와 클러스터

Keywords 미국, 창조도시, 클러스터, 랄리, 리치몬드, 볼티모어, 해리스버그, 피츠버그, 클리블랜드, 앤아버, 시카고

Abstract

序21세기는 창조도시가 주도한다. ‘창조계급’의 저자인 리차드 플로리다는 “창조계급이 살고 싶어하는 도시가 미래의 창조적 중심지로 번성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앞서가는 산업국가이고 가장 풍요로운 나라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또, 미국이 발전하여온 전략은 가장 진보된 국가이고, 적어도 발전전략이라는 측면에서는 지구상의 어느 국가보다도 많은 경험이 축적되어 있어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러한 면에서 미국은 세계 각국으로부터 국가발전전략 및 지역발전 모델에 대한 선진국으로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