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농혁신의 중간 모니터링 및 지속성 제고방안 연구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민선5기 충남도정의 큰 변화 가운데 하나는 지속가능한 충남 농어업·농어촌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3농혁신을 도정의 제1과제로 내세웠다는 점이다. 행복한 농어업인, 더불어 잘 사는 농어촌, 지속가능한 농어업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그동안 다양한 주체들이 머리를 맞대어 계획하고 열정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아직 추진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가시적인 성과는 찾기 어렵지만 나름 충남형 3농혁신이 우리지역 농어업, 농어촌에 침투, 확산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당초의 3농혁신 방향과 목표에 부합하면서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가? 사업추진을 위한 조직과 거버넌스는 제대로 구축되어 작동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는 의문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농어업, 농어촌, 농어업인과 관련된 수많은 정책과제를 풀어나가는 3농혁신이 가시적 성과를 얻기까지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걸린다. 그렇기에 혁신 성과를 논하기는 시기상조 이지만, 민선 5기 반환점이 지난 이 시점에서 당초의 목표, 계획에 부합하면서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엄밀히 되짚어 볼 필요성은 분명히 있다. - 이후 생략

3농혁신; 중간; 모니터링; 지속성;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