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지역에너지계획 수립 연구용역

제 1 절 계획수립의 배경 및 목적 1. 계획수립 배경 ㅇ. 에너지는 기업의 생산 활동을 위한 동력원 제공은 물론, 난방과 취사 등 가계나 정부부문을 포함한 모든 경제주체들의 생산과 소비활동과정에 필수적인 요소 -.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은 경제의 운용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쾌적하고 편안한 삶과 밀접하게 연결 -. 이러한 관계는 최근의 전력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블랙아웃 현상으로 경제적 피해는 물론 주민생활의 불편에 대한 언론보도들로부터 쉽게 확인됨 ㅇ. 우리나라에서 에너지 수급 과정에서 주로 대외수입에 의존하는 화석연료의 이용률이 높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에너지 문제는 거시경제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짐 ㅇ. 이 외에도 에너지는 그의 생산과 소비과정에 다양한 외부효과(externality)를 발생시킴 -. 에너지의 생산 및 이용과정에서 발생되는 대기온실가스 배출뿐만 아니라, 관련된 토지이용 제한 등 다양한 부(-)의 외부효과 발생시킴 - 이후 생략

지역; 에너지;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