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지역경제 선순환 연구 Ⅱ

본 연구는 신동호 외(2012)에 의해 수행된 『충청남도 지역경제 선순환 연구』의 한계를 수정 ·보완하는 작업을 통해 향후 궁극적으로 충청남도 지역경제 선순환 체계의 구축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된 2차 연도 과제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1차연도 연구에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던 지역경제 선순환의 개념정립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동시에 1차 연구에서 체계적으로 다루어지지 못한 경제순환 분석 및 진단 수단과 범위를 구체화하는 작업이 이루어졌다. 결국 광범위하게 체계 없이 진행된 1차 연구의 내용을 수정 보완하면서 기초통계의 정비작업이 병행된 것이다. 구체적으로 충청남도 지역경제와 도내 시군단위 지역경제 차원 모두에서 구체적으로 경제순환의 문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의 공간적 범위를 충청남도 지역경제와 거래관계가 존재하는 우리나라 모든 지역으로 설정하였다. - 이후 생략

지역경제; 선순환;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