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아시아 교류전략 개선방안

● 충남은 FTA, 세계경제위기, 글로벌화 등 무역환경의 변화 속에서 효율적 아시아외교를 위해 지역경제에 이익이 될수 있는 교류국가를 재선정해야함 ● 교류국가선정과 더불어 해당국가의 교류지차체도 충남 입장 에서 다시 고민해야 함 ● 이후에는 지자체별 중점 교류분야를 선정해야 하며, 중점 교류분야의 선정은 교류국가 및 지자체의 환경 및 특성을 파악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함 ● 마지막으로는 교류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교류프로 그램을 발굴·개선하여야 할 것임 ● 충남의 중소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은 별도로 논의해야 함 ● 먼저 아시아지역으로 수출하는 충남중소수출기업의 니즈 (needs)를 올바르게 분석해야 함 ● 특히 한·ASEAN FTA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FTA 활용컨설팅을 강화하고, 아시아무역환경에 대한 정보수준을 높여야 할 것임 ● 그러기 위해서는 교류협력 및 중소수출기업의 수출을 직· 간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아시아지역 무역사무소의 추가개소여부도 결정해야 할 것임 - 이후 생략

아시아; 교류전략; 개선방안;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