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하수관거 현황 및 운영관리 개선방안

우리나라 하수도 정책은 지난 1994년 발생한 낙동강 페놀 오염사고 이후 건설부 소속의 상하수도국이 환경부로 이관되면서 본격적인 상․하수도 인프라 구축이 추진되었다. 하수도 사업 초기에는 하수처리시설 확충에 예산이 집중되어 1991년 37.5%이었던 하수처리율이 2000년70.5%까지 높아졌다. 같은 기간 하수관거 보급률은 56.3%에서 63.4%로 증가하는데 그쳤다. 당시 하수처리시설에 비해 중요도가 크지 않았던 하수관거로 관심이 전환되는 계기는 부실한 하수관거로 인한 다량의 불명수가 하수처리시설에 유입되는 문제점이 대두되면서부터이다. - 이후 생략

충청남도 하수관거; 운영관리; 하수도 정책;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