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 동식물 보호구역 해제 및 지정을 위한 후보지 검토

1. 현 보호구역 개요 ■ 위치 및 면적 - 부여군 양화면 시음리 하천 677에 위치함 - 면적은 0.3km²임 ■ 주변 토지이용현황 - 현 야생동물보호구역 주변의 경우 농경지와 산림, 하천(금강)이 분포하고 있음 2. 야생동식물 서식 현황 ■ 조사시기 - 2013년 2월 19일 - 2013년 3월 15일 ■ 조사결과 - 포유류의 경우 고라니, 너구리 등 총 2종의 서식이 확인됨 - 조류의 경우 참새, 붉은머리오목눈이 등이 관찰되었으며 보호구역에 인접한 금강에서는 청둥오리 10여 개체가 관찰됨 - 양서파충류에 대한 청문조사 결과 도마뱀(장지뱀류로 추정)에 서식한다고 함 ■ 서식지 문제점 ◯ 높은 방해요인 - 현 야생동물보호구역의 경우 내부에 자전거도로가 위치하고 있으며 주차장, 축구장 등 사람들의 다양한 활동이 이뤄지는 관계로 소음 뿐 만 아니라 시각적 방해요인이 크게 발생하고 있음 - 보호구역 내부 뿐 만 아니라 외부에도 은폐물이 없는 관계로 보호구역 뿐 만 아니라 금강 내 서식하는 수조류에게도 높은 강도 및 빈도의 방해요인이 발생하고 있음 ◯ 서식지 구조적 다양성 결여 - 보호구역 내 식생이 은행나무, 낙우송 등 매우 단순하고 초지 이외에 하부 식생이 형성되지 않아 단순한 서식지 구조를 나타내고 있어 종다양성이 매우 낮고 서식지로써의 가치가 매우 낮음 - 이후 생략

야생; 동식물; 보호구역; 후보지;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