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버스 업체 재정 회계시스템 설계

제1편 과업개요 1. 필요성 및 목적 ◦ 경제활동이 다양화됨에 따라 처리해야 하는 회계의 내용이 방대해지고 투명성이 강화되는 사회적 기조로 인해 농어촌 버스업계에도 체계적인 회계운영체계가 필요한 실정임 ◦ 부여군은 2012년 기준 약 25억원을 농어촌버스 업체의 경영개선 지원보조금으로 집행하였으며, 집행된 보조금의 활용도 검증 차원에서 보조금을 수령받은 업체가 사용한 지출내역의 확인이 필요한 실정임 ◦ 재정적으로 파산 위기에 처해있는 농어촌버스업체가 자체적으로 부여군이 요구하는 수준의 회계정산이 어려운 실정이므로, 재정 회계시스템(프로그램)을 구축하여 농어촌버스 업체의 회계정산 효율화 및 경영상태의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함 ◦ 또한, 재정 회계시스템은 매년 보조금 정산 시 소요되는 공인회계사의 회계 정산 시 소요되는 검사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2. 과업내용 ◦ 수입 지출에 대한 결산 - 농어촌버스 업체의 수입과 차량운행 등 지출에 관련된 사항 ◦ 회사 수입금과 보조금 집행의 구분 회계 - 회사 수입금과 보조금의 집행에 대한 세부내역 흐름 파악 ◦ 보조금 집행에 대한 관리 감독 강화(군청과 시스템 연계) - 보조금 집행 내역 확인 방법에 관한 사항 ◦ 기타 - 프로그램 개발비용에 관련 사항 - 이후 생략

농어촌버스; 업체; 재정; 회계시스템; 설계;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