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국정과제 연계 충남도정 교육분야 과제 발굴 연구

□ 정부조직 개편에 따른 지방정부의 교육관련업무 구조변화 (잠정) 1. 교육부 (교육과학기술부) : 대학 산학협력, 특성화․마이스터고 기능 존치 → 대학 산학협력, 평생교육 및 취업 관련 지역인적자원개발 강화 제기 2. 미래창조과학부 (신설) : 국가R&D 주도, 신성장동력 발굴․기획, 지식재산 전략, ICT․정보통신․디지털 콘텐츠 진흥 등 → ‘창조경제’ 기반 산업특화 신성장동력 발굴, R&D 지원․협력 활성화 3. 고용노동부 : 지역고용사업, 청년 취·창업 및 해외인턴십, 사회적기업 지원 → 청년실업 해소, 베이비부머 세대 재취업, ODA 연계 해외취업 촉진 4. 산업통상자원부 (지식경제부) : 중소기업청 기능강화, 중견기업․지역특화 발전 촉진, 국제통상기능 신설 해외시장 개척 → 테크노파크 산업기술인력, 지역중소기업 및 국제통상 인력양성 활성화 5.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수산식품부), 해양수산부 (국토해양부), 안전행정부 (행정안전부) 등 : 정부조직 개편에 따른 교육․인적자원개발 관련기능 변화 관련 → 지역단위 현장수요 기반의 인재양성 및 활용기반 활성화 추진 예상 - 이후 생략

새정부; 국정과제; 연계; 교육분야;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