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지역경제 정책의 통합적 운영에 관한 연구

Keywords 충청권 지역경제, 정책, 통합적 운영, 광영지자체, 지방자치단체

1.1 연구의 배경

우리나라 곳곳에서 지역 사이의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중부권 250만 주민의 젖줄인 대청호에 접한 충청북도와 대전광역시의 경우 대청호의 물을 이용하고 관리하는 문제를 놓고 지역 간 갈등이 상존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적으로 지방자치단체 간 협의체인 행정협의회 제도가 마련되어 있지만, 의미 잇는 결과를 산출하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