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지원사업)로컬푸드 인증제 연구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계석-
dc.contributor.other정현희-
dc.contributor.other김현숙-
dc.contributor.other유학열-
dc.date.accessioned2017-08-17T16:31:31Z-
dc.date.available2017-08-17T16:31:31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citation비도서(pdf only)-
dc.identifier.other1513JU044-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10522&seq=1ko_KR
dc.identifier.urihttp://oak.cni.re.kr//handle/2016.oak/4099-
dc.description.abstract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연구의 배경 최근 정부 차원에서 농산물 유통단계 축소 방안의 하나로 로컬푸드 정책이 제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대기업 등 다양한 사업주체들이 단순 시장 논리로 로컬푸드에 접근하면서, 로컬푸드를 물리적 거리로만 계량하거나 유통단계의 축소로만 생각하는 등 다양한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로컬푸드가 생산자와 소비자의 신뢰 관계 속에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 목적이라 할 때, 단순한 물리적 거리 개념만이 아닌 사회적, 경제적, 환경생태적 거리 개념이 같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적 틀을 우리의 현실생활에 적용하려면, 보다 분명하고 엄격한 개념 규정과 적용 방식이 정립될 필요가 있다. 그러지 않는 한, 로컬푸드에 대한 제반 논리는 현실과 괴리된 탁상공론으로 그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이러한 점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접근의 어려움 때문에 로컬푸드를 단순 물리적 거리로만 치환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기도 하다. - 이후 생략-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연구의 배경과 목적 7 1) 연구의 배경 7 2) 연구의 목적 8 3) 연구의 방법과 내용 8 2. 로컬푸드 인증제의 의미와 목적 9 1) 로컬푸드 인증제의 의미 9 2) 로컬푸드 인증제의 목적 9 3. 로컬푸드의 기본 개념 10 1) 로컬푸드의 기본 개념 10 2) 로컬푸드의 조건 분석 15 4. 로컬푸드 인증제 사례 22 1) 국내 사례 22 2) 국외 사례 23 3) 사례 종합 43 5. 로컬푸드 인증제 설문 조사 44 1) 설문 결과 (생산자) 44 2) 설문 결과 (소비자) 61 3) 생산자,소비자 응답 비교 분석 80 4) 종합 분석 83 6. 로컬푸드 인증제 구축안 88 1) 인증의 범주 88 2) 인증 기준 89 3) 인증 대상 90 4) 인증 주체 92 5) 인증 절차 92 6) 인증 마크와 사용 기준 93 7) 인증 관리 94 8) 인증제 위반 시 제재방안 94 7. 결론 95 【참고문헌】-
dc.languageKO-
dc.publisher충남발전연구원-
dc.rightsBY_NC_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subject로컬푸드-
dc.subject인증제-
dc.subject.other전략과제-
dc.title(연구지원사업)로컬푸드 인증제 연구-
dc.type연구보고서-
dc.date.term20130807 ~ 20131231-
dc.countryKR-
dc.date.createdate2017-08-17-
dc.date.modifydate2017-08-17-
dc.identifier.citationurlhttp://www.cni.re.kr-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전략과제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