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당저수지 수질개선 기본계획 수립 용역

제1장 계획수립의 개요 제1장 계획수립의 개요 1. 계획수립의 배경 ㆍ예당저수지는 1962년에 만들어진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저수지로 예산군 대흥면, 신양면, 광시면, 응봉면 등 4개 면을 끼고 형성되었으며, 예산군과 당진시의 광활한 내포 평야 중 8,827.5㏊의 농지에 물을 공급하고 있음 ㆍ총저수량은 47,103천㎥, 유효저수량은 46,070천㎥, 제당의 길이는 3백15m, 높이는 13.3m이고 수문의 폭은 6m, 높이는 3.6m, 수문의 연수는 26연으로 예당저수지가 26개 수문을 완전 개방했을 경우 초당 방류량은 1,645ton임 ㆍ1969년 국민관광지로 지정, 개발되어 다양한 휴양지로서 각광을 받았고 중부권 최고의 낚시터로도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농어촌공사가 예당호 수변 개발을 위한 사업계획을 농림축산식품부에 제출하기도 하였으나 예산군이 생태‧환경에 대한 악영향을 이유로 반대하였음 ㆍ 최근 10년간 예당저수지 수질측정망 자료를 살펴보면 COD Mn 및 T-P 기준 평균 Ⅳ등 급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2006년 이후 최근 5년간 농도가 증가추세를 보임 ㆍ 향후 예당저수지의 수질변화를 예상해 보면 최근의 수질증가 추이, 퇴적오니 증가 등에 따른 자연증가 추세와 대규모 수변개발사업, 관광수요 증가 등 외부여건을 고려했을 때 수질농도의 증가가 예측됨. 따라서 이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함 - 이후 생략

예당저수지; 수질; 퇴적물;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