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자살 실태분석 및 예방정책 연구

1. 필요성과 목적 최근 한국의 자살률은 급격히 상승하여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국사회의 자살률(인구 10만명당 자살자 수)은 가파르게 상승하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수준까지 이르고 있다. 그런데 우리사회의 자살문제는 단순히 자살률이 높다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자살의 유형도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는 데에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우리사회 자살의 증가는 사회의 정상성(normality)이 붕괴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자살은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는 점에서 지극히 개인적인 행위라고 할 수 있지만, 그 내면을 들춰보면 지극히 사회적이고 관계적인 행위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즉 자살이라는 개인적 행위를 촉발하거나 유인하는 것은 사회구조적 요인이 개인에게 반영되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자살은 그 사회가 앓고 있는 병리적 현상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한국 사회의 자살급증의 기저에는 자살해위를 추동하게 하는 한국사회의 구조적 속성이 자리 잡고 있다. - 이후 생략

자살; 자살률; 노인자살률; 정상성; 사회문제; 전략과제